naver3c25e528611c9763ba071bd88c9837c4.html
검색
  • 원아카데미

미국대학 완벽 진학 설계도 (9-10학년)

안녕하세요! 국제학교·해외대학·에세이 전문학원 l 대치동 원아카데미입니다.


오늘은 아이비리그를 포함한 미국 명문대 진학 및 국내대학 특례를 생각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에게 큰 도움이 될 대학 진학 준비 설계도를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여느 학원이나 컨설턴트에게 찾아가면, 정말 고액의 비용을 받고 공유하는 Ivy League 및 미국 명문대 진학을 위해 9학년부터 12학년까지 준비시키는 설계도입니다.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따라서 준비하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우선, 국제학교 및 외국인 학교 재학생들이 미국 대입을 준비할 경우, 크게 세가지 분야에서의 설계도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시험 수강 및 준비 계획>부터 <교내 학업 계획><특별 활동 계획>인데요, 이 세가지 분야를 G.9 부터 G. 12까지 학년별로 나누어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따로 컨설팅을 받지 않으시는 경우에는, 언제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를 몰라서 기간을 놓치거나 한참 학점 관리를 해야할 때에 다른 항목 준비 때문에 이것도 저것도 놓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확실하게 확인하시고, 꼼꼼히 준비하세요.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으므로, 2편으로 나누어서 진행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9학년과 10학년 때 준비하셔야 하는 상세 분야들로 이루어진 설계도를 공유합니다.


국제학교/외국인학교/보딩스쿨 미국진학 설계도 (9학년)


I. 시험 수강 및 준비 계획

A) AP

-AP 수업을 수강하였을 경우, AP 시험 치는 것을 권장

-많은 학생들은 주로 10학년 부터 AP 시험을 봄


B) SAT

-수학 능력이 뛰어나거나, pre-calculus 과정을 이수했을 경우, MATH IIC Subject Test 보는 것을 권장

-World History를 학과목으로 이수하였을 경우, World History Subject Test 응시 권장

출처 입력


C) 기타 시험

-수학이 강점인 학생들은 AMC 10/12, KMO 응시 추천

출처 입력


II. 교내 학업 계획

A) 수학

-수학 기초가 약한 경우, 초급단계 수학인 Algebra 또는 Geometry를 듣는 것을 권장. 대게 많은 9학년 학생들은 수학과목으로 Pre-calculus를 선택함 (학교에 따라, 카운셀러와의 상담이 필수적일 수도 있음)


B) 과학

-과학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기본 과학을 들어도 가능함. 많은 9학년 학생들은 기초레벨 화학이나 생물학을 선택함. 화학 같은 경우 심화된 화학이나 생물학을 공부하려면 필수로 하기 때문에 화학을 듣는 것을 권장함. 수학을 잘하는 학생이면 과학 선생님과 상의 후 물리학을 들을 수 있음.


C) 인문

-영어는 주로 9학년들이 필수로 들어야 하는 과목을 학교별로 설계해 놓음. 사회영역에서는 주로 9학년들은 기초레벨 world history 또는 geography 과목을 들어야 함. 수업 시간에 과목을 잘 배운다면, world history subject test도 같이 볼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이익이 됨.


D) 언어

-대수의 학교들은 스페인어, 불어, 중국어, 한국어 등의 과목을 제공함. 한 언어를 선택하여 고등학교 4년 내내 듣는것이 권장되기 때문에 9학년 때 자신이 좋아하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


E) 예체능

-대다수의 학교들은 미술/음악과정 이수는 졸업의 필수 과정임. 가능한 일찍 이수하는 것을 권장. 예술계에 관심 또는 흥미가 있는 학생들에게는 꾸준히 심화 과정을 이수하거나 특별활동으로 이어나가는 것도 추천


III. 특별활동 계획

A) 교내 활동

-학교 내에 여러 동아리가 있기 때문에, 초기에는 관심 있는 다양한 교내 동아리에 참여

-스포츠, 예술, 학술 등 여러 분야의 동아리에 폭넓게 참여해본다.


B) 교외 활동

-사회과학 계열: 모의 UN/국회 (MUN/MC), 영어 디베이트 대회

-인문계열: 주니어 기자단, 신문사 영어 에세이 대회

-이공계열: 과학/수학/경제 경시대회 참여


C) 봉사 활동

-교내 봉사 기회를 활용

-한 기관의 봉사활동을 선택하여, 꾸준히 향후 4년간 정기적으로 활동하는 것을 권장

-가능한 관심 분야와 가까운 단체/활동을 찾는다


국제학교/외국인학교/보딩스쿨 미국진학 설계도 (10학년)


I. 시험 수강 및 준비 계획

A) AP

-당해 년도 이수한 AP 과목에 해당하는 시험을 보거나, 스스로 AP Macroeconomics 혹은 Microeconomics를 공부했을 경우, 시험을 볼 수 있다.

-10월 PSAT 응시할 경우, 장학금 및 SUMMER CAMP 오퍼를 받을 수 있다


B) SAT

-SAT I 의 경우, 충분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는 한, 11학년 때 응시하는 것을 권장

-10학년 여름방학쯤, 모의시험을 몇번 봐서 시험 유형을 파악하는 것을 권장

-유학을 준비하는 한국 학생들은, 10학년 여름방학 부터 학원을 다니며 SAT I을 준비하는 경우도 있지만, 10학년 때까지는 SAT II 인 과목별 시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권장

-SAT II 의 경우, 해당 과목 이수 후 1-2 종류의 과학과목 SAT II 시험 응시를 권장


C) 기타 시험

-수학이 강점인 학생들은 AMC 10/12, KMO 응시 추천

-과학이 강점인 학생들은 과학 올림피아드, 시/도 대회 교내 과학 경시대회 추천

-경제/경영분야에 관심이 있으면, 매경 TEST, TESAT, 증권경시대회, 경제한마당 추천

출처 입력


II. 교내 학업 계획

A) 방향 제시

-대학은 자기도전적인 태도를 중요시하므로, 가능한 도전적인 수업 위주로 선택한다. 다만, 자기 실력에 비해 지나친 부담을 주는 수업으로 인해 학점이 피해를 보는 경우는 없도록, 카운셀러와의 상담 후에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B) 수학

-PRE-CALCULUS 과정을 이수한 경우, CALCULUS AB 선택 가능. GEOMETRY나 ALGEBRA를 들었을 경우, 그 다음 단계의 GEOMETRY나 ALGEBRA를 듣거나 PRE-CALCULUS를 10학년때 듣는 것을 권장한다. PRE-CALCULUS를 10학년이나 11학년에 마치는 것이 대학 입시에 유리하다.


C) 과학

-학생들은 BIOLOGY나 CHEMISTRY를 9학년 때 듣지 않았으면, 10학년때 듣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기초단계 BIO나 PHYSICS 과목을 미리 이수한 학생들은, AP CHEMISTRY나 AP BIOLOGY를 듣거나, PHYSICS를 듣는 것을 권유한다. PHYSICS를 9학년 때 들은 학생들은, AP PHYSICS B 혹은 PHYSICS C를 권유한다. 하지만, AP BIOLOGY는 화학실력 또한 요구하기 때문에, AP CHEMISTRY 이수 후에 듣는 것을 권유한다. 또한 AP PHYSICS B와 C는 상당한 수학실력 또한 요구하기 때문에, PRE-CALCULUS 이상의 과정을 공부한 후에 듣는 것을 권유한다.


D) 인문

-영어 같은 경우, 다수 학교들은 10학년까지 필수로 들어야 하는 과목을 설계해놓는다. 사회 영역에서는 기초단계 과목을 이수한 후, 학교에서 제공하는 심화과목들 (AP HUMAN GEOGRAPHY, AP WORLD HISTORY, AP US HISTORY)들을 들을 수 있다. AP US HISTORY 같은 경우, 논술 실력과 역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키운 후에, 11학년이나 12학년 때 듣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E) 언어

-9학년 때 배운 언어의 심화된 다음 단계를 들으면 된다. 대학들도 제 2 외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을 선호하기 때문에, 외국어 하나를 꾸준히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F) 예체능

-예체능에 약하거나, 관심이 없는 학생들은 졸업조건을 채운 후, 더이상 수업을 안 들어도 된다.


-예체능에 실력이 있는 학생일 경우, 더욱 더 심화된 수업을 들으며 대학에 제출할 미술 또는 음악 포트폴리오를 10학년 때부터 준비하는 것을 권장한다.

출처 입력


III. 특별활동 계획

A) 교내 활동

-9학년 때는 여러 동아리에 참석해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동아리를 찾는것이 중점이었다면, 10학년 때는 들었던 동아리에서 소수만 정하여 "꾸준히" 참석하고 활동하는 것이 중점이다.

-몸담은 교내 동아리 미팅에 꾸준히 출석하고, 동아리를 통해 대회 참가, 프로젝트 제안서를 제출하며 동아리 내 입지를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국제 교류 프로그램을 노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B) 교외 활동

-사회과학 계열: 모의 UN/국회 (MUN/MC), 영어 디베이트 대회 등 수상 실적을 쌓는 기간

-인문계열: 주니어 기자단, 신문사 영어 에세이 대회

-이공계열: 과학/수학/경제 경시대회 참여

-기타: 사업대회 출전, 각종 예술 공모전 참여



C) 봉사 활동

-교내 봉사 기회를 활용

-지속적인 봉사활동 참여


-----


이상으로 미국대학 진학을 위해 9, 10학년 때 꼭 준비해야 할 항목들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대치동 원아카데미는 미국 및 해외대학, 국내대학 특례를 목표로 공부중인 학생들의 교육 뿐만 아니라 단계별 준비사항까지 꼼꼼하게 준비시키는 컨설팅까지 제공하는 완벽 맞춤형 전문학원입니다.


또한, 진학 컨설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거의 전무한 수업 전문 강사들에게 컨설팅 업무를 맡기는 많은 타 학원들과는 다르게 원아카데미는 본원 등록생들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진학 상담 및 지도를 제공하는 담당 기관 원컨설팅을 통해 확실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와 상담은 아래의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거나, 대표번호로 문의주세요.



원아카데미 웹사이트: https://www.oneacademykorea.com

원아카데미 대표번호: 02-501-5590

조회 4회
원아카데미 메인 로고.png

해당 웹사이트는 원아카데미와 원아카데미 산하의 전문 컨설팅 기관인 원컨설팅​에 의해 공동운영 됩니다.

 

원아카데미학원 | 학원설립허가번호: 13083 | 사업자등록번호: 631-92-00930

원컨설팅 | 사업자등록번호: 145-17-01315

COPYRIGHTⓒ 원아카데미 & 원컨설팅 ALL RIGHTS RESERVED.

네이버 블로그 로고.png
  • YouTube

02-501-5590

상담 시간

평일 11am - 7pm

​토요일 11am - 4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