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3c25e528611c9763ba071bd88c9837c4.html
검색
  • 원아카데미

영어 에세이 기본부터 고급작문까지 (I)

안녕하세요, 대치동 원아카데미 입니다.


오늘부터 4편에 걸쳐, 가장 많은 한국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많은 강사분들도 가르치며 힘들어하는 영어 Essay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뤄볼까 합니다.


에세이에 관해서는 참 하고싶은 말도, 나누고 싶은 팁들도 많습니다만 처음부터 너무 테크니컬한 부분 중심으로만 글을 쓰면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아서 아주 기본적인 에세이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다지며 시작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인 에세이의 구조에 대한 탄탄한 이해가 있으신 분들은, II편부터 읽으시면 됩니다.











4편의 글을 아래와 같은 소주제로 나눠서 작성할 계획이니, 참고해주세요:


I. 영어 에세이의 종류와 구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

II. 영어 에세이, 어떻게 써야 "잘" 쓰는 걸까?

III. 영어 에세이, 한국 학생들이 가장 많이 범하는 실수와 개선 방법은 무엇인가?

IV. 영어 에세이, 이런 템플릿으로 꾸준히 훈련하면 A는 식은 죽 먹기.

I. 영어 에세이의 종류와 구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지요. 승리를 위해서는, 나를 알고 적을 알아야한다는 말이 적용되지 않는 분야가 과연 있을까 싶습니다. 영어 에세이를 잘 쓰기 위해서는, 영어 에세이에 대해 잘 알아야한다는 매우 기본적이고 당연한 말로 이 글을 시작해야겠습니다.


상당히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에세이에 대한 고민을 안고 저를 찾으실 때 주로 이렇게 말하곤 합니다:"단어가 부족해서", "문법 실력이 좋지 않아서" 에세이 점수도 낮고 실력이 늘지 않아요.


그렇다면, 과연 이 학생들은 정말로 "단어가 부족해서" 혹은 "문법 실력이 좋지 않아서" 에세이 점수가 낮은걸까요? 물론 그런 학생들이 전무하다고는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거의 모든 학생들은 막상 에세이를 쓰도록 하고 채점해보면, 위 두 영역보다는 훨씬 더 근본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질적인 에세이 실력 향상은 1) 성공적인 영어 에세이가 요구하는 필수 항목들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2) 내가 특히나 부족한 항목이 무엇인지를 아는데서부터 시작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제가 모든 학생들의 개인적인 에세이 실력과 부족한 항목을 다룰 수는 없으니, 오늘은 전자--성공적인 에세이의 필수 항목들--에 대해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우선 아주 기본적인 에세이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persuasivenarrativeexpository. (물론 이 외에도 더 세부적인 에세이의 종류들이 있기는 합니다만, 고등학교 졸업 전까지 이 세가지의 유형 외의 에세이를 쓰게 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Persuasive 에세이는 주장과 근거 중심의 에세이구요. Narrative 에세이는 주제를 자신의 경험 혹은 이야기의 형태로 풀어가는 에세이입니다. Expository 에세이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의 에세이입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도 구조가 가장 뚜렷한 persuasive essay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Persuasive Essay의 경우에는 던져진 질문 혹은 주제에 대한 학생의 주장을 설득력 있게 풀어나가는 능력을 평가하는 에세이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기준으로, 평균 5개의 문단으로 이루어집니다. (Introduction, Body Paragraph 1, Body Paragraph 2, Body Paragraph 3, Conclusion)



A. Introduction

에세이의 가장 첫 문단인 Introduction에는 hookthesis가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Hook는 갈고리 혹은 낛시바늘이라는 의미를 가진 영단어인데요. 에세이에서는 주로 "독자 혹은 에세이 평가자에게 내 글의 주제를 자연스레 소개하고, 주장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읽도록" 하기 위해 쓰는 문장(들)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Hook는 독자들의 참여도를 높이며 자연스레 글의 주제로 이어질 수 있는 질문 or 글의 시작부터 객관적인 자료로 신빙성을 쌓으며 글의 주제로 이어질 수 있는 통계자료 or 에세이의 세부적인 주제보다는 광범위한 일반적인 문장의 형태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Thesis는 에세이의 꽃이라고도 불리우는, 에세이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한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에세이 질문에 대한 글쓴이의 입장, 즉 에세이에서 설득하고 뒷받침하게 될 메인 주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얼핏 들으면 참 쉬운데요, 이 thesis를 생각보다 너무 잘못 이해하고 작성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놀라곤 합니다. 이상적인 thesis는 두가지 파트로 나뉘어져야 합니다. 주장이유이지요. 주장같은 경우는 학생들이 어렵지 않게 쓰지만, 후자인 "이유"에서 잘못된 thesis로 흘러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에세이의 질문이 다음과 같다고 가정해봅시다: "대학교육이 필수적인가?"


이에 대한 많은 학생들의 thesis는 다음 둘 중 하나입니다: "대학교육은 필수적입니다." 혹은 "대학교육은 학생의 경쟁력을 높혀주고, 깊은 학문적 탐구를 가능하게 해주고, 추후 커리어의 측면에서 도움이 되는 관계들을 쌓아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필수적입니다."


얼핏 듣기에, 두번째 thesis는 꽤 괜찮은 것이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 두 thesis는 모두 좋지 않은 thesis의 예시입니다. 왜냐구요? 첫번째 thesis의 경우, 주장은 존재하지만 이유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thesis의 경우, 주장과 이유가 둘 다 존재하는 듯 하지만, thesis가 요구하는 이유의 형태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학교육이 학생의 경쟁력을 높혀주고, 깊은 학문적 탐구를 가능하게 해주고, 추후 커리어의 측면에서 도움이 되는 관계들을 쌓아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는 것은 thesis가 아니라, 각 본문 (body paragraphs)에서 증거 자료로 뒷받침하며 세세하게 다뤄야하는 문단별 topic sentence에 가깝습니다. Thesis에서 요구하는 "이유"는, 아래의 본문들에서 다룰 이러한 topic sentence들을 조금 더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한개의 이유의 형태를 띄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학교육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필수적이다"가 더 좋은 thesis입니다. 어떤 다양한 기회를 어떻게 제공한는지는 본문에서 세밀하게 다뤄야 할 부분이니까요. (*물론 초등 저학년들의 경우, 간혹가다 주장과 세가지 이유를 같이 쓰는 문장 작성법을 배우기도 하나, 이는 엄밀히 말해 thesis가 아닌 추후 thesis를 자연스럽게 배우기 위해 기본 방법을 배우도록 하는 문장의 형태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B. Body Paragraph 1

에세이의 첫 문단인 Introduction 바로 다음에 나오게 되는 문단이 바로 본문인 body paragraph 1 입니다. 각 body paragraph에서는 앞서 작성한 thesis가 옳다는 것을 설득하기 위해 여러 근거와 예시를 제공하며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주로 thesis에서 제공한 이유를 세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서 각 본문의 topic sentence를 작성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본문에서는 단순히 자신의 주장을 반복적으로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여러 자료 혹은 실생활의 예시를 적절히 사용하며 객관적으로 thesis의 유효성을 입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C. Body Paragraph 2

Body Pargraph 1과 같으므로, 생략합니다.



D. Body Paragraph 3

Body Pargraph 1과 같으므로, 생략합니다.



E. Conclusion

에세이의 마지막 문단인 conclusion은, 사실 에세이를 구성하는 요소들 중 가장 쉽게 작성할 수 있는 항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간단한 공식을 따르면 되기 때문입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thesis re-statement + summary of the three body paragraphs + rhetorical question OR suggestion OR application.


쉽게 말하면, conclusion은 다음과 같은 문장들로 구성됩니다: 에세이의 메인 주장인 thesis를 다시 한번 (내용은 같으나 문장의 구조 및 단어들을 rephrase해서) 짚어주는 문장 + 3개의 본문에서 다룬 내용을 각 한 문장씩 세개의 문장으로 요약하는 문장들 + 독자들이 에세이를 읽고난 후 스스로 생각하거나 답변할 수 있는 심도 있는 질문 혹은 주제와 관련된 제안 및 응용.





오늘은 이렇게 Persuasive Essay (주장형 에세이) 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들과 그를 작성하는데에 꼭 필요한 항목들과 팁들을 다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그래서 어떻게 해야 에세이를 "잘" 쓸 수 있는지에 대해 더 깊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아카데미는 대치동에 위치한 국제학교, 해외대학, iB, 에세이 전문학원입니다. 더욱 상세한 에세이 관련 정보 및 상담은 원아카데미 웹사이트 혹은 대표번호로 문의주세요.


원아카데미 대표번호: 02-501-5590

원아카데미 웹사이트: www.oneacademykorea.com

조회 1회
원아카데미 메인 로고.png

해당 웹사이트는 원아카데미와 원아카데미 산하의 전문 컨설팅 기관인 원컨설팅​에 의해 공동운영 됩니다.

 

원아카데미학원 | 학원설립허가번호: 13083 | 사업자등록번호: 631-92-00930

원컨설팅 | 사업자등록번호: 145-17-01315

COPYRIGHTⓒ 원아카데미 & 원컨설팅 ALL RIGHTS RESERVED.

네이버 블로그 로고.png
  • YouTube

02-501-5590

상담 시간

평일 11am - 7pm

​토요일 11am - 4pm